HOME > 융비술(코를높이는수술) > 코등성형술

 



코등 성형술

융비술이란 선천적으로나 외상, 염증, 과도한 축비술(reduction rhinoplasty), 과도한 비중 격점막하절제술(submucosal resection, SMR)등으로 인해 콧등이 평평하거나 말안장처럼 생긴 것을 어떤 재료로 콧등과 코끝을 돋우어 코 모양이 좋도록 해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여성은 예쁘게 보이기 위해 융비융을 받고 남성은 씩씩하게 보이기 위해 받는 것 같습니다.



재료

융비술 때 사용할 수 있는 재료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실리콘고무이고 다른 하나는 자가조직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후자가 전자보다 더 좋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그러나 동양인의 코 피부는 백인의 것보다 더 두껍고 잘 늘어나지 않는데다가 코의 연골들이 작고 얇고 연약하기 때문에 동양인에는 실리콘고무를 사용하는 것이 자가조 직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낫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고무는 조직반응이 적으며 다듬기 쉬우며 다루기도 쉽습니다. 그러나 실리콘고무는 어디까지나 이물이기 때문에 이물반응을 일으키기 쉬우며, 밖으로 불거져 나올 위험이 있습니다. 그 원인의 대부분이 미숙한 수술 조작과 너무 큰 삽입물을 넣어준 탓이고 실리콘 고무로부터 유래된 것은 극히 드뭅니다. 그러므로 코삽입물을 다듬을 때는 부피를 작게 그리고 코의 곡선에 맞게 잘 다듬어서 넣어주는 등 최대한으로 안전을 기해야 합니다. 실리콘고무를 사용한 경우에는 환자에게 경과 관찰과 정기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잘 지켜지기만 한다면 실리콘고무 삽입물은 결코 부정적인 재료가 아닙니다.




삽입물 제작

  • 측안면 X선사진 이용법 :
    실물 크기의 측안면 연조직 X선사진(soft facial profile radiography)을 찍어 이것을 복사지에 옮겨서 삽입물을 설계하거나, 측안면 건조 X선사진 (lateral facial xeroradiography)을 찍어 직접 그 위에 설계합니다.
    X선사진상에 이렇게 그은 환자 자신의 선과 각에다가 미용적으로 호감이 간다는 비안각 (30°~36°)과 비순각(남성은 90°~95°, 여성은 95°~105°)을 중복해서 긋습니다. 이렇게 그린 환자의 코 윤곽선과 미용적으로 호감이 가는 코 윤곽선 사이의 간격이 곧 돋우어 주기 위해 삽입 할 코삽입물의 두께에 해당합니다.
    물론 이렇게 그린 기본설계도에다가 미용성형 외과 의사의 미적감각과 환자가 원하는 코 모양을 참작해서 기본설계를 수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코를 어느 정도로 돋우어 주어야 얼굴전체와 조화를 이루게 될지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직접 계측에 의한 방법 :
    측안면 X선사진을 이용하여 코삽입물을 설계하고 다듬는 대신 직접 외비를 측정해서 코삽입물을 다듬는 방법을 말합니다.
    자 끝을 황금점에다 대고 돋우어 주고자 하는 콧등 높이를 Castroviejo caliper로 잽니다. Jamison caliper의 한 끝을 입안으로 넣어 전비극(anterior nasal spine)에다 대고 다른 끝을 원하는 코끝 높이에 두고 그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여 그 거리에서 피부 두께를 빼면 ℓ형 삽입물의 비주부분의 길이를 알 수 있습니다. 면봉을 콧구멍에 넣어 코끝을 들어 올려 보면 코끝을 얼마나 돋우어 주는 것이 좋을지 알 수 있습니다.


조각

코삽입물을 모양에 따라Ⅰ형과 L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는 주로 비근부(nasal root)와 콧등을 돋우어 주고자 할 때 사용하고, 후자는 코끝도 돋우어 주고자 할 때 사용 합니다. 후자는 잘 비뚤어지지 않는 잇점을 갖고 있긴 하나 비주 폭이 넓어지고 돌출할 가능성이 있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Ⅰ형을 쓰는 것이 안전합니다.


시판되고 있는 실리콘고무 코삽입물의 여러가지 모양






수술방법

대개 국소마취하에서 수술합니다. 수술 원리는 비를 덮고 있는 연조직을 골성 및 연골성 구조로부터 일으켜서 포케트를 만들고 거기에 코삽입물이나 자가조직이식편을 넣어서 돋우어 주는 것입니다.

  • 코삽입물을 이용한 융비술 :
    절개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삽입물이 적을 때는 비익연절개(alar rim incision)나 정중비주절개(midcolumellar incision)를 가합니다. 삽입물이 클 때는 Rethi 절개나 구강내 절개 같은 좀더 긴 절개를 가합니다.
    절개창을 통해서 조직가위를 넣어 연조직을 비익연골과 비중격 배측으로부터 일으키면서 위로 올라갑니다. 비골의 미측연에 이르면 Joseph 칼 끝으로 골막을 횡으로 절개한 다음 여기서부터는 골막을 일으키면서 올라가 황금점에 도달합니다. 포케트 넓이는 삽입물을 넣어 주기에 충분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너무 넓어서 삽입물이 변위될 정도여서는 안됩니다.
    콧등 피부를 살짝 훑어 포케트 안에 고여 있는 혈액과 공기를 밀어내고 생리식염수로 포케트를 말끔히 씻어낸 후 삽입물을 포케트에 집어 넣어줍니다. 삽입물을 넣어 주기 전에 삽입물을 반드시 증류수로 깨끗이 씻어서 넣어 주도록 합니다. 코삽입물의 상단이 황금점에 있도록 넣어줍니다. 삽입물의 상부를 비골 골막하에 확실하게 넣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가연골이식편을 이용한 융비술 :
    코를 조금만 돋우어 주면 될 경우에는 이갑개연골이식편이나 비중격연골이식편으로 돋우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갑개연골이식편은 양이 적기 때문에 콧등 전체 길이를 돋우어 주기에는 모자랍니다. 코끝을 돋우어 주거나 부분적으로 함몰된 곳을 돋우어 주는데는 요 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갑개연골이식편을 채취할 때는 귓바퀴 후면에 절개를 가해서 연골 후면에 연골막이 붙어 있도록 채취해서 사용합니다.
    콧등 전체 길이를 자가연골이식편으로 상당히 돋우어 주고자 할 때는 대개 늑연골이식편을 이식합니다.
    늑연골이식편은 연해서 다듬기 쉬우며, 거의 흡수되지 않고 수혜부에 있는 골과 접촉되지 않아도 생존할 수 있으며 수혜부 조직과는 결합조직으로 유착되어 고정이 잘 되는 장 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에 뒤틀리거나 휘어져 변형되기 쉬우며 골과 단단히 유합되지 않기 때문에 조직의 당기는 힘에 의해 변위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 자가골이식편을 이용한 융비술 :
    장골의 피질골(cortical bone)보다는 해면골(cancellous bone)을 채취해서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자가골이식편의 장점은 비골과는 골성 유합이 견고하게 이루어져 변위가 잘 되지 않으며 캔틸레버(cantilever) 역할을 해서 코의 미측부분을 들어 올려 주며, 이물반응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골절이 일어날 수 있으며 비골과 딱 들어 맞게 다듬어 주기가 어려우며, 정확도가 삽입물을 사용할 때보다 훨씬 못하고 때로는 시일이 경과함에 따라 코 하부에 있는 골이 흡수되기도 하며 유연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골흡수가 적게 되는 두개관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두개관에서 골이식편을 채취 할 때는 측두골보다 두정골에서 채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진피지방이식편 또는 근막이식편을 이용한 융비술 :
    코가 조금 낮은 경우 운동선수의 코, 감염이나 삽입물 돌출로 인해 반흔이 생긴 코에는 진피지방이식편이나 근막이식편을 사용해서 돋우어 줍니다.
    이들 이식편의 장점은 사용하기 쉬우며, 골 또는 연골을 채취할 때보다도 환자에게 고통을 적게 주게 되며 자가골이식편이나 자가연골이식편보다 생존률이 높고 흡수률이 적기 때문에 삽입물을 넣어 주기 곤란한 경우 골 또는 연골이식편이 생존하기 곤란한 경우에도 사용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진피이식편을 이용한 융비술.
A.두개의 잉크점은 이식편의 상단과 하단이 놓이게 될지점을 의미한다.
B.가위와 Joseps knife를 이용해서 이식편이 들어갈 포케트를 콧등의 골격구조와 피부 사이에 만든다.
C.이식편을 포케트로 집어 넣는다. D.Tie-over 드레싱으로 이식편을 고정해준다.







  • 복합재료를 이용한 융비술 :
    두 가지 이상의 재료로 만든 삽입물을 사용해서 코를 돋우어 주는 방법을 말합니다.
    삽입물로 코를 돋우어 준 경우에 가장 심각한 문제는 삽입물이 약한 조직을 뚫고 돌출 (extrusion)하는 것인데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 삽입물을 측두근막이식편, 골막이식편 또는 진피이식편으로 에워싸서 넣어줍니다. 특히 돌출할 위험성이 가장 높은 코끝부분을 이개연 골이식편, 진피이식편, 골막이식편 또는 근막이식편으로 덮어 씌워서 넣어 주기도 합니다.


복합재료로 코삽입물을 제작하는 방법.
A.실리콘고무 코삽입물의 코끝부분을 이갑개연골이식편으로 덮어 씌워 주거나 대치해준다.
B.실리콘고무 코삽입물의 코끝부분을 진피이식편으로 덮어 씌워 준다.



 
 
[개인정보보호정책]